USB내시경과 멀티진단키트를 이용한 수업

2019 대한민국과학교사큰모임 발표자료입니다. 다른 곳에 인용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 서문여중 김경민

Ⅰ. 들어가기

어린 시절 장난감 청진기를 가지고 놀던 아이들… 의학적 진단 도구는 다양한데 왜 청진기 밖에 가지고 놀지 못했던 걸까요? 간단한 체험활동을 통해 의학적 진단 도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명공학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해 보자.

Ⅱ. 탐구활동

  1. 이 활동을 하면
    1. 내시경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의학적 진단 키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무엇이 필요할까?
    1. 너의 속을 꿰뚫어 보다 (UBS 내시경 카메라, 상자 혹은 세탁기호스, 종이, 칼)
    2. 한 장이면 충분해 (TDS, 암트라 멀티 체크 6 in 1, 각종 물, 종이컵, 스포이드)
  3. 어떻게 할까?
    1. 너의 속을 꿰뚫어 보다.


      상대 조에게 상자를 주고 동시에 상자 속의 글자를 찾아서 단어를 완성합니다.
    2. 한 장이면 충분해!
      1. 우리는 이미 이런 간단한 진단 키트를 우리의 몸 상태를 확인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단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2. 실제로 구하기 힘든 생체 재료 대신 우리 몸의 70%를 구성하고 있는 물을 이용해 진단키트를 체험해 봅시다. 물도 다 같아 보여도 다릅니다. 위 진단 키트들과 동일한 원리로 내가 마셔도 되는 물, 내가 좋아하는 물의 종류를 감별해 봅시다.

      3. 추가로 TDS (녹아있는 고체의 총량) 기계를 이용하여 수치를 측정하고 진단 키트의 GH(물속 전체 염)값과 비교하여 어떤 관련이 있는지 확인 해 봅시다.